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상철입니다

GOKSEONG COUNTY

군수의 생각

2022년 송년사

  • 작성자 : 기획
  • 작성일 : 2022-12-30 09:21
  • 조회수 : 341
2022년 송 년 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22년이 마지막 페이지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모두에게 올 한 해가 아낌없이 반짝였던 시간이었길 바라면서 마지막 순간까지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지난 1년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그야말로 대전환의 한 해였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치는 물론 사회,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기존의 상식과 기준이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그리고 뉴노멀(New Normal), 즉 새로운 질서로의 재편이 거세게 일어났습니다.

민선 8기를 맞은 우리 군도‘군민이 더 행복한 곡성’을 목표로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시대의 문을 힘차게 열어젖혔습니다. 그리고 곡성의 역사와 정신을 계승하면서도 새 시대가 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의 자세로 모든 순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대내외적으로 우리 군에 대한 좋은 평가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전국 5위에 이름을 올리며 168억 원을 확보했습니다. 지역산업 균형발전 유공 대통령 표창과 전라남도 청정전남 으뜸마을만들기 대상의 영예를 누리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재정분석평가 최우수기관, 지방세정평가 최우수기관, 치매예방관리와 재난관리 우수기관, 국민 행복 민원실 선정, 복지사업평가 다관왕 수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물론 아직 민선 8기의 성과를 논하기에는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많은 성과들이 민선 8기 이전부터 그려왔던 밑그림을 다듬고 덧칠해서 완성 시킨 것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민선 8기는 새로운 시도와 도전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지난 6개월간 우리 곡성은 분명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지역 상생발전과 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새로운 기틀을 마련하고 우리 군의 역량을 하나로 결집시켰습니다.
군민의 염원을 담아 49개의 군민 행복 공약을 확정했고, 공약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각각의 공약 사업에 대해 철저한 검증과 군민 공약이행평가단 자문을 거쳐 완성도 있고 실효성 높은 실천계획서를 마련했습니다. 앞으로 군민의 행복을 책임진다는 생각으로 공약 사업 실현에 속도를 내겠습니다.
또 의회, 교육기관, 지역 산업체, 직능사회단체를 하나의 공동체로 아우르는 민관산학협력단을 출범시켰습니다. 지역특화 전략과 소멸 위기 해법 모색을 위해 더욱 폭넓은 협력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성과 중심의 행정 운영을 위해 협업 기반의 혁신적인 조직 개편을 추진하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과 고향사랑기부금법 시행에 대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둘째, 군민의 마음을 살피는 따뜻한 행정을 펼쳤습니다.
먼저 전 군민에게 일상 회복 행복지원금을 지급해 코로나19로 힘들었던 군민들께 용기와 희망을 드리고자 했습니다.
군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 치매기억택시와 바우처택시를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군민의 정신 건강을 위해 치매안심마을 2개소를 추가 조성하고, 지역사회 정신 건강 협력체계를 확대했습니다.
희망복지기동서비스는 새롭게 안마 서비스를 도입했고, 석곡권에도 찾아가는 행복빨래방을 운영하는 등 현장 복지를 강화했습니다.
복지 사각지대 고독사 예방과 응급안전체계 구축을 위해 전 가구를 대상으로 심층조사를 추진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아이 돌봄 본인부담금을 최대 100%까지 확대 지원함으로써 양육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노력했습니다.
아울러 지역 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해《지역상품 우선구매 조례》와《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 조례》를 제정했습니다.

셋째, 학교를 넘어 마을 전체에서 성장과 발달이 이어지도록 학습공동체를 강화했습니다.
미래교육재단이 평생학습 업무를 전담토록 조정해 전 생애주기 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지역맞춤형 인재 양성과 일자리 교육 고도화를 위해 평생직업교육 거점센터를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마을공동체 사업은 92개 마을로 확대했고, 지역공동체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곡성유학에는 올해 34명의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했습니다. 참여자들이 우리 군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지역 함께 알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소속감과 만족도를 더욱 높였습니다.
아이들과 청소년들에게는 학습 발달 단계별로 맞춤형 교육을 제공했습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성장박람회를 개최했고, 고교생들에게는 온라인 수강권과 태블릿 PC를 지원해 마음껏 공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외에도 꿈키움학교, 청소년의회, 참여예산 교실, 청소년 동아리 지원 등을 확대해 주체적인 성장을 도왔습니다.

넷째, 청년이 살고 싶은‘젊은 곡성’만들기에 힘썼습니다.
먼저 젊은 층 인구 유입과 정착을 촉진 시키고자 청년부부 결혼축하금, 정착지원금, 전입 학생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펼쳤습니다. 또 지난 20일 문을 연 비빌언덕25는 청년과 귀농귀촌인, 지역민을 위한 상생 플랫폼이 되어줄 것입니다.
무엇보다 민간 일자리 확충을 위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힘썼습니다. 지역의 새로운 산업기반이 될 신규 투자유치 4건, 3천억 원의 MOU를 체결한 것이 큰 성과입니다. <스테이션 1928>을 비롯해 <운곡 특화농공단지> 등 지역발전을 견인할 대형 사업들도 올해 공사를 시작해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활발한 기업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기업 불편 해소, 입사 면접비 및 청년교통비 지원, 농공단지 특화사업 등을 추진했습니다.
그 밖에도 소상공인희망센터와 온라인 곡성 창업 둥지를 운영하는 등 원스톱 창업 및 일자리 맞춤 서비스를 다양하게 지원했습니다.

다섯째, 다양한 브랜딩을 통해 우리 군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백세미는 미국에 이어 호주 첫 수출로 세계인의 입맛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생산부터 출하까지 체계적인 도정과 가공시설도 마련됐습니다. 또한 곡성멜론은 멜론 작물로는 국내 최초로 지리적표시제 등록이 성사돼 브랜드 가치가 비약적으로 높아졌습니다.
우리 군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여줄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완공했습니다. 아울러 신소득 작목인 체리와 블루베리는 공동출하를 통해 조직화와 규모화를 추진함으로써 소비 시장에 대한 대응력을 높였습니다.
3대 대표축제는 전국에 확실한 눈도장을 찍으며 우리 군만의 차별화된 콘텐츠가 됐습니다.
심청어린이대축제는 풍성한 콘텐츠를 내세워 가을 어린이 축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아이스크림 축제는 올해 처음 개최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방문객이 찾아와 전국적인 여름 축제로의 성장 가능성을 증명했습니다. 이로써 상반기 28만 명이 찾은 장미축제와 함께 우리 군 3대 대표축제가 완성된 것입니다.
섬진강 기차마을은 레일바이크 선형 확장, 체험시설 보강, 장미정원 확장, 365일 참여형 이벤트 운영 등을 통해 즐길거리를 대폭 늘렸습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 한국 관광 100선에 5번째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우리 군의 대표 먹거리와 디저트 5미(味)를 선정하고, 밀키트를 제작해 상가 매출로 이어지도록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들께서 마음 편하고 활력 있는 일상을 누리시도록 생활SOC를 확충했습니다.
무엇보다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을 최우선으로 챙겼습니다. 집중호우에 대비해 하천 구역 출입 자동 차단 시스템과 대평지구 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했고, 자연재해 저감 종합계획을 수립해 각종 재난재해에 효과적인 대비 태세를 갖췄습니다. 안전 취약지역과 범죄 사각지대에는 CCTV 135대를 추가로 설치했습니다.
군민들의 커뮤니티 활동을 촉진할 거점 시설들도 마련했습니다. 옥과 아름드리 나눔센터, 반다비체육관, 오곡 다목적체육관 등은 문화, 체육, 복지를 아우르는 다목적 공간으로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은 3년 연속 선정이라는 값진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곡성읍, 옥과권에 이어 내년에는 석곡권역에도 에너지 자립마을이 탄생할 것입니다. 도시재생사업은 옥과권 예비사업이 선정돼 원도심 재생과 중심지 상권 활성화를 추진하게 됐습니다.
군민들께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했습니다. 안전한 수돗물 관리를 체계화할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를 구축했고, 마전권역 지방상수도 확충사업을 마무리해 7개면 13개 마을에 급수를 확대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육상에서는 오랫동안 깨지지 않던 기록이 한 번 깨지고 나면 한동안 계속해서 신기록이 속출한다고 합니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기록이 깨지는 것을 보면서 자신도 그것을 충분히 깰 수 있다는‘믿음’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우리 스스로 한계를 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과 서로에 대한 믿음입니다. 자기 자신을 믿고, 내 곁에 있는 동료를 믿으십시오.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수많은 일들이 비로소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이제 곧 여러분과 함께했던 2022년이 저물게 됩니다. 하지만 2022년의 끝은 2023년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쉬움보다는 기대가 더욱 크게 다가옵니다.
여러분께서도 집집마다 이미 새로운 달력을 걸어두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우리가 함께 이뤄낸 크고 작은 성과를 등불로 삼아서 내년 이맘때쯤에는 더 큰 웃음을 함께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올 한 해도 정말 감사했습니다. 2022년 잘 마무리하시고 가족과 함께 따뜻하고 행복한 연말연시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2월 31일
곡 성 군 수 이 상 철

삭제하기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하고자 하는 사유를 입력해주세요.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군수실
  • 담당자 장연환
  • 연락처 061-360-7003
  • 최종수정일 2024-01-1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