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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지원단이란?
  • 경제적, 의료적, 정서적으로 복합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대상자에게 복지뿐만 아니라 보건, 교육, 주거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전담기구입니다.
어떤 사람이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 가족해체, 경제적 기능상실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해 긴급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가구
  • 장기적으로 지역사회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가구에게 도움을 드립니다.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주민이 직접 신청 또는 복지 이․통장 신청 발굴
  • 어려운 상황에 처한 가구를 알고 계신 친족, 이웃 주민이 가까운 읍면사무소에 문의

통합사례관리 운영

통합사례관리사업은 총 8단계로 수행
  • 대상자 접수 → 욕구조사(위기도 조사 포함) → 대상자 구분 · 선정 → 사례회의 개최 → 서비스 제공 계획 수립 → 서비스 제공 및 점검 → 종결 → 사후관리
대상자 접수일로부터 30일내 서비스 제공 계획 수립
읍면사무소에서 초기상담 실시 이후 의뢰된 대상자에 대해 모두 욕구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사례회의를 통해 사례관리, 서비스 연계가구로 구분 적용
  • 사례관리가구 : 1개월 이상의 중장기적 개입이 필요한 가구
  • 서비스연계가구 : 욕구가 단편적이어서 1개월 미만의 단기적 개입이 가능한 가구
통합사례관리 운영

자원발굴 및 연계

공공 기관 서비스 : 약 290여종
공적부조: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법정 차상위제도, 기초노령연금장애인연금(수당), 긴급지원, 의료급여, 보육료지원 등
방문형 서비스: 방문간호, 노인돌봄서비스, 가사간병서비스,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노인장기요양보험 (방문요양, 방문목욕 등)
자원개발 및 연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푸드뱅크 등 상시적 자원개발 관리 및 지원
민간 기관 서비스
전문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 : Case-Work, Group-Work 등 다양한 상담 치료프로그램 운영
후원 및 결연: 후원자 개발 및 1:1 결연, 재가복지봉사센터 등을 통한 사례관리
자원개발 및 연계: 프로그램 공모, 후원처 개발 등을 통한 자원 발굴 관리 지원

방문형서비스사업 협력체계 운영

방문형서비스사업 협력체계 운영

읍면 인적안전망 강화

초기상담 및 방문상담, 모니터링 상담
  • 복지종합상담을 통한 초기상담 - 스크리닝 - 복지정보제공 및 신청안내(접수) - 모니터링 과정 수행
희망복지지원단 관련 업무 적극 지원
  • 초기상담을 충실하게 수행하여 통합사례관리사업 대상 적극 발굴 의뢰(행복e음 접수)
  • 통합사례관리사업 대상 가구에 대한 욕구조사시 필요한 경우 동행방문, 사례회의참여, 사후관리 등 상시 지원체계 가동)
  • 읍면사무소에서 개발한 자원의 공유 및 활용방안 등에 대한 협의
  • 지역내 방문형서비스 사업 관련하여 기관과 유기적 협력 수행
  • 복지 이․통장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기타사항
  • 읍면사무소에서 제공가능한 지역의 각종 복지정보를 신속하게 안내
  • 읍면사무소에 근무하는 사회복지 보조인력에 대한 업무 교육 실시
  • 복지 이․통장 업무교육 실시
※ 사회·경제적으로 위기에 처해있을 때, 도움이 필요할 때 : 국번없이 ☎129
문의 : 읍면사무소 맞춤형복지팀 및 복지팀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주민복지과
  • 담당자 이윤재
  • 연락처 061-360-8262
  • 최종수정일 2022-01-14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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